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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항공기 정의
가. 항공법 제2조(정의)
25. "초경량비행장치"라 함은 제1호의 규정에 의한 항공기외에 비행할 수 있는 장치로서 건설교통부령이 정하는 동력비행장치·인력활공기 및 기구류등을 말한다.
나. 항공법 시행규칙 제14조 (초경량비행장치의 범위등) 법 제2조제25호에서 "건설교 통부령이 정하는 동력비행장치·인력활공기 및 기구류등"이라 함은 다음 각호의 것을 말한다. <개정 1995.7.14, 1998.9.18, 2002.9.30, 2003.11.22>
1. 동력비행장치: 동력을 이용하는 다음 각목의 요건에 적합한 비행장치
가. 탑승자·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당해장치의 자체중량이 좌석이 1인 경우 150킬로그램, 좌석이 2인 경우 225킬로그램 이하일 것(다만, 제작당시 장착되어 있던 발동기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좌석이 1인 경우 175킬 로그램, 좌석이 2인 경우 250킬로그램 이하일 것)
나. 당해장치의 연료용량이 좌석이 1인 경우 19리터, 좌석이 2인 경우 38리터 이하일 것
다. 프로펠러에서 추진력을 얻는 것일 것
라. 차륜·스키드 또는 후로트등의 착륙장치가 장착된 고정익비행장치일 것


4. 회전익 비행장치 : 제1호 가목 및 나목의 규정에 의한 동력비행장치의 요건을 갖춘 것으로서 1이상의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는 다음 각목의 비행장치

가. 자이로플레인
나. 초경량 헬리콥터


6. 기타 항공안전본부장이 크기·무게·용도등을 고려하여 정하여 고시하는 비행장치
다. 위에 설명에서 처럼 초경량 항공기란 국내법으로 초경량비행장치중 초경량동력비행 장치와 회전익비행장치을 말한다. 자체중량에 의하여 정의된 자체중량이상인 경우 항공 기인 동력비행장치(즉, 경비행기)를 말한다. 외국에서는 각 나라별로 자체중량 및 연료 용량이 다르게 규정되어 있으며 유럽쪽에서는 U.L.M(Ultra Light Motorized Glider)으로 서 표기하며 미국에서는 U.L.P(Ultra Light Plane)로 표기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영어표 기는 타면조종형을 U.L.P라고 하며 체중이동형을 U.L.M이라고 표기하며, 자이로플레인과 초경량헬리콥터로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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