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공기 입출항 및 비행 절차
안전한 대회을 위하여 비행절차 수립하고 행사 참가 조종사는 입출항 절차 및 장주비행 절차를 숙지하여 안전한 경량항공기 운영을 위해 절차준수
1. 활주로 정보
구 분 | 내용 |
활주로 | 방향 17-35(17 오른쪽 장주/35 왼쪽 장주) |
규 모 | 400 m X 20 m |
표 면 | 비포장 |
2. 행사장 이,착륙장 개략도(장주패턴)

3. 주파수 운영
구분 | 주파수 | 대역 |
행사장 | 130.025MHZ | VHF |
오산 워치맨 | 125.3MHZ | VHF |
사천공항 | | VHF |
비상주파수 | 121.5MHZ | VHF |
4. 행사장 진입 포인트
ㅇ 남쪽에서 접근 불가
ㅇ 북쪽에서 접근시 진입포인트

(그림) 경량항공기 북쪽에서 진입시 진입포인트
- 접근 Point 1(진주시 집현교차로): 351420N 1280555E
(고도 3,000ft 유지): 이착륙장 진입을 위한 1차 보고 지점
- 접근 Point 2(진주시 부흥교차로): 351259N 1280638E
(고도 1,000ft 유지): 이착륙장 진입을 위한 2차 보고 지점
- 장주 Point 2(진주시 덤미교 상공): 351256N 1280703E
(고도 800ft 유지): 이착륙장 진입을 위한 3차 보고 지점
ㅇ 입출항시 장주패턴 point(활주로 35 왼쪽 장주)
- 장주 Point 1(남강 상공/장홍교옆): 344917N 1264016E
(고도 500ft): UP WIND 구간(이륙구간)
- 장주 Point 2(진주시 덤미교 상공): 351256N 1280703E
(고도 800ft 유지): CROSS WIND 구간(측풍구간)
- 장주 Point 3(진주시 동명고등학교 앞 논 상공): 351153N 1280714E
(고도 800ft 유지): DOWN WIND 구간(배풍구간)
- 장주 point 4(환경관리 진주사업소 옆 남강 상공): 351153N 1280743E
(고도 500ft): BASE 구간(베이스구간)
ㅇ 입출항시 장주패턴 point(활주로 17 오른쪽 장주)
- 장주 point 4(환경관리 진주사업소 옆 남강 상공): 351153N 1280743E
(고도 500ft): UP WIND 구간(이륙구간)
- 장주 Point 3(진주시 동명고등학교 앞 논 상공): 351153N 1280714E
(고도 800ft): CROSS WIND 구간(측풍구간)
- 장주 Point 2(진주시 덤미교 상공): 351256N 1280703E
(고도 800ft 유지): DOWN WIND 구간(배풍구간)
- 장주 Point 1(남강 상공/장홍교옆): 344917N 1264016E
(고도 500ft): BASE 구간(베이스구간)

(그림) 경량항공기 입출항시 이착륙장 장주패턴
5. 행사장 진입(입항) 절차
ㅇ 행사장 진입절차
구 분 | 내 용 |
위 치 | 경남 진주시 금산면 금산교 남강 둔치 일원(주파수 130.025MHZ) |
좌 표 | 351229N 1280737E |
사용대상 | 모든 항공기 |
진입절차 | 진입후 “진주그라운드”와 교신 |
장주진입 | R/W 17/36 – 장주패턴 참고 |
장주방향 | 장주코스는 활주로 36번 왼쪽 사용(하천 반대 방향) |
표준통화절차 | A/C- "진주그라운드 HLC044" GND-"HLC044 진주그라운드 Go Ahead" A/C-“HLC044 집현교차로 상공(P1) 상공 착륙 허가 바람” GND- 활주로 및 항적 정보 제공, 착륙허가 제공 A/C-“HLC044 "부흥교차로(P2) Downwind 진입 착륙 허가 바람” GND- 활주로 착륙허가 제공 |
************* 다음 게시글에 계속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