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스포츠항공협회
 
HOME >커뮤니티>자유게시판

 
작성일 : 12-02-22 02:05
[D+03] Kamenz FD 시험비행센터 방문
 글쓴이 : 이종일
조회 : 6,840   추천 : 0  

안녕하세요?

엘에스항공정밀(주) 이종일입니다.

제가 지난 주말부터 3주일정으로 유럽 주요국가의 경량항공기 제작회사와 비행클럽들을 방문하고 있습니다.  틈틈히 경량항공기 관련 자료는 이곳에 소개하겠습니다.

제가 쓴 일지를 보시려면 cafe.daum.net/lsair 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은 필요없고요..

+----------------------------------------------------------------------------------------+

오늘 2월 21일 아침의 주요 일과는 Kamenz에 위치한 FD 비행시험센터를 방문하여 김원장님의 CTLS HL 운송 및 시험비행 일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난 주에 최종 옵션을 변경하여 공장에서 출발을 했는데, 운송로상에 위치한 우크라이나와 폴란드의 도로사정이 안좋아 지체가 되고 있습니다. 아래 지도와 같이 FD 제작공장은 우크라이나 커슨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에 숙련되고 임금이 저렴인 항공인력이 많이 있어 이곳에 FD 공장을 세웠습니다.

이 공장에서 FD 비행시험센터가 있는 독일 Kamenz까지의 거리는 도로로 1700km 거리로 평상시에 트럭으로 2박3일이 걸리는 거리인데, 이번 동유럽 한파로 도로가 폭설에 마비되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있습니다.

수연이가 시차에 적응하고는 있는데, 워낙 짧은 시간에 많이 돌아다니니 힘든가 봅니다.

아침은 꼭 챙겨먹기로 했습니다. 먹어야 힘이 나기에...오늘은 깜빡하고 고추장을 없이 식사를...

다행히 수연이가 음식을 가리지 않습니다.

아우토반에서 저속(130km)으로 달리는데, RPM이 거의 4000에 육박합니다.

이차로는 180km/h은 커넝 160km/h도 못 밟겠습니다.

그리고, RPM 계기에 눈표시등이 계속 들어오는데, 매뉴얼이 독일어라 뭔소린지... 그냥다닙니다.

비행장에 도착했습니다.

자세히 보니 격납고 건물 일층은 식당겸 클럽하우스네요

따뜻할때는 여기에서 식사 및 맥주한잔 하면서 비행하는 장면을 지켜보겠군요..

바로 옆에는 애들 놀이터가 위치합니다.

관제탑 좌측의 격납고에는 세스나와 각종 경비행기 비행클럽이 있습니다.

오늘 날씨가 바람이 많이 불어서인지 비행은 안하고 있습니다.

이 비행장이 과거 동독군에서 운영을 했던 군비행장이라 AN2들이 있는데, 지금도 비행을 하는지 관리가 잘되어 있네요...

스카이다이빙용으로는 최고죠.... 북한군도 특수부대 남파용으로 이걸 운영하죠...100여대가 넘는다던데...

관제탑 우측에 보이는 격납고를 반쯤 FD가 사용하고 나머지는 경비행기 비행클럽이 사용중입니다.

건물위 윈드색을 보면 바람이 많이 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눈이 그치니 바람이 부는군요~~

비행장 한쪽에는 과거 동독 공군에서 운영하던 Mig-21-SPS-K형이 전시중입니다.

비행장 입구에 간단한 식사와 차를 파는 카페입니다.

FD 옆 격납고 사무실인데, 각종 비행클럽과 렌트카 회사인 AVIS 사무실이 있습니다.

독일에서는 이런 경비행장에 비행기 타고 놀러와서 자동차를 빌려 일보고 다시 비행기타고 돌아갈 수 있는

시스템이 잘되어 있네요~~ 이런 시골비행장에 렌트카 사무실이라니~~

격납고에는 시험비행을 마치고 컨테이너에 선적 하기위해 프로펠러를 분해해 놓은 비행기들이 대기중입니다.

이것들은 한국산 천이라네요... 패러글라이더를 만드는데 사용하는데, FD 우크라이나 공장으로 보낸기 위해

기다리는 중이라고 합니다. 우크라이나와 도로편이 한참 막혀 있어 배송을 못하고 가지고 있는데,

이번에 비행기들이 입고되면 트럭에 이걸 싣고 우크라이나로 돌아간다고 합니다.

이곳에서 각종 통신장비와 항법장비의 작동상태를 최종적으로 점검하는 곳입니다.

이분이 최종적으로 항법장비와 전자장치를 점검하고 확인하는 기술자입니다.

순간 돌풍이 불어 수연이가 놀랐군요~~

이곳은 시험비행을 하기위해 대기중인 비행기들을 임시로 보관하는 곳입니다.

여기도 AN2가 한대 있군요

방금 시험비행을 마치고 내려오는 CTLS,,,,

보통 하루에 2~3회 시험비행을 하는데, 한대당 1시간 30분정도 비행을 하면서 체크리스트상의

각종 점검사항을 점검한다고 합니다. 만에 하나 시험비행중에 이상이 발견되면 원인을 찾아

수정작업을 거쳐 이상이 없어질때 까지 계속적인 시험비행을 하게 됩니다.

시험비행을 기다리는 CTLS 들...3대가 대기중입니다.

이 비행기는 미국으로 갈 비행기라고 하네요 프로펠러가 틀립니다.

현지 매니저와 김원장님 비행기의 운송과 시험비행에 대한 회의를 하는중,

수연이는 아이패드로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가을하늘 12-02-22 11:08
 
그림이 안 보이네요
 
   
 

주소 : (425-809)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고잔동 681번지 6층 (사)대한스포츠항공협회
TEL : 031-475-2676 / FAX : 031-475-2675 / 법인등록번호 : 131421-0006066 / Mail :
Copyrightsⓒ KSAA All righrs reserved.